TTA 한국 정보통신기술협회

통합검색
Home ㆍ알림마당ㆍ보도자료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TTA, ITU(국제전기통신연합) 5G 후보기술 평가 추진
작성일 2017.07.27 조회수 470

- TTA 5G 기술평가 프로젝트 그룹(SPG33) ITU 공식등록 완료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박재문 회장; www.tta.or.kr, 이하 TTA)는 우리나라 5G 기술의 성공적 국제표준화 추진을 위해 TTA 5G 기술평가 프로젝트 그룹이(SPG33, 의장 고려대학교 오성준 교수) ITU-R에 국제 평가그룹으로(Independent Evaluation Group, IEG) 등록하였다고 밝혔다. 본 평가그룹에는 삼성전자, 한국퀄컴, 에릭슨엘지, KT, SKT, LGU+ 등 총 10개사가 참여 중에 있다. 

ITU-R은 지난 6월 IMT-2020(5G)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기술성능 요구사항, 평가 방법 및 절차 등 사전 연구를 완료하였고, 올해 10월부터 5G 후보기술 접수를 시작한다. 국제 평가그룹은 접수된 5G 후보기술이 ITU-R이 정의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적합성 기술 평가를 '18년 10월부터 '20년 2월까지 수행하며, 다른 국제 평가그룹 간 의견조율과 합의 도출을 진행한다. 이후 ITU-R은 2020년 10월에 이 평가를 통과한 5G 후보기술을 최종 ITU-R 국제표준으로 공식 승인하게 되므로 이 평가그룹의 활동이 국제표준 제정에 매우 중요하다.

TTA는 앞서 ITU-R의 4G 국제 평가그룹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지난 '09~'10년, 당시 TTA IMT 기술평가 프로젝트 그룹(PG707)은 IMT-Advanced 평가 가이드라인의 오류를 정정하고 시뮬레이션 평가 결과를 제시하는 등 후보기술 평가를 주도하여 TTA가 제안한 LTE-Advanced 기술과 WiBro-Evolution 기술이 4세대 이동통신 공식 국제표준으로 승인되는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TTA 5G 기술평가 프로젝트 그룹(SPG33)은 2020년까지 국내 산학연에서 개발된 평가툴을 활용하여 ITU-R의 5G 후보기술 평가기준에 따라 후보기술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수행하고 관련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ITU-R에 제출할 예정이다.

TTA 박재문 회장은 "5G 기술 평가 및 검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단체는 전 세계적으로 현재 TTA를 포함하여 8개가 ITU에 등록되어 있으며, TTA는 5G 국제표준화에 있어서도 국제 평가그룹의 리더로서 우리나라가 5G 국제표준을 주도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TTA는 5G 국제표준화가 가시화 되면서 국제 표준과의 글로벌 조화와 시장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지난 6월 5G 표준화를 위한 전담 조직으로 "5G 특별기술위원회"를 구성한 바가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파일
목록

TTA 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