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 표준화 현황

iCAS

"IPTV용 교환가능한 CAS(iCAS)"(TTAK.KO-08.0023/R2) 표준은 IPTV에서 서비스 및 콘텐츠 보호 기술(CAS) 모듈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안전하게 다운로드 받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및 이를 만족하기 위한 세부 기술들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해당 표준은 '10년 3월 제정된 이래, 2번의 개정을 거쳐 '11년 9월 현재 버전인 TTAK.KO-08.0023/R2 표준화가 완료되었습니다.

표준의 구성은 크게 2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첫 번째로 국외 표준들을 참조하여 국내 IPTV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들을 정리하고 국내 IPTV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추가적인 요구사항들을 정의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정의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켜 주기 위한 기술들을 정의한다. 세부적인 기술 사항으로는 서비스 및 콘텐츠 보호 기술(CAS) 모듈을 안전하게 다운로드 받기 위한 서버와 IPTV 수신 단말과의 프로토콜들과 다운로드 받은 서비스 및 콘텐츠 보호 기술(CAS) 모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실행시키기 위하여 IPTV 수신 단말에서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해당 표준에서 정의하는 iCAS 구조는 순수 S/W를 기반으로 서비스 가입 후 콘텐츠를 선택하여 재생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IPTV 수신 단말을 인증하고 CAS S/W를 다운로드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IPTV 수신 단말에서의 iCAS 모듈은 COPP (COntent Protection Platform)와 SVM(Secure Virtual Machine)으로 구성되며, COPP는 서버로부터 IPTV 수신 단말을 인증 받고 CAS S/W를 안전하게 다운로드 받는 과정을 수행하고, SVM은 다운로드 받은 CAS S/W를 안전하게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은 iCAS Stack을 포함한 IPTV 단말의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IPTV 서비스 보호를 위해 CAS S/W를 다운로 드 받아 사용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이 단계적으로 일어납니다.

  • 1단계
    IPTV 서비스에 가입(또는 콘텐츠 구매)하고, 그 결과로 콘텐츠 시청 권한을 증명하기 위한 CA Token을 획득한다. 이후 2, 3단계는 1단계에서 정당한 CA Token을 확보한 경우에만 올바르게 수행될 수 있다.
  • 2단계
    암호화된 콘텐츠를 복호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CAS S/W를 다운로드 받는다. 본 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콘텐츠 시청을 위해 획득한 CA Token을 S/W Download Server에 제출하고 CA Token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진 경우에 Server로부터 CAS S/W 를 다운로드 받는다.
  • 3단계
    다운받은 CAS S/W를 실행하여 콘텐츠에 대한 복호화 Key를 포함하는 EMM 등을 획득하고 IPTV 서비스를 통하여 수신한 암호화된 콘텐츠를 복호화한다.

본 규격에서 사용되는 콘텐츠 시청 권한 획득이란 IPTV 서비스 가입을 통해 서비스 이용 권한을 획득하거나 특정 콘텐츠나 채널 구매를 통해 시청 권한을 획득하는 것을 포 함하는 것으로 해당 서비스에 따라 사용 시나리오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 다. 또한, 3단계에서 수행되는 CAS S/W의 키 전송과 관련된 사항은 본 iCAS 규격에서는 포함하지 않으며 각 CAS S/W에 따라 다르게 동작한다. 본 규격에서는 3단계를 수행하기 위해 SVM에서 CAS S/W가 동작하고 관리되는 방법에 대해서만 정의한다.

해당 표준에서 정의하는 iCAS 시스템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