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 표준화 현황

IPTV 양방향 서비스와 IPTV 미들웨어(ICSP)

표준 참조구현 제공 제공
IPTV 미들웨어 참조구현 페이지

IPTV 양방향(Interactive) 서비스란 기존에 TV로 영상만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리모콘으로 쇼핑을 하거나 생활 정보를 얻거나, 게임을 하는 등,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IPTV 미들웨어는 표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실행 플랫폼입니다.

"IPTV 미들웨어(ICSP)" (TTAK.KO-08.0018/R3) 표준에서는 2가지 모델의 미들웨어 프로파일을 정의하고 있으며 Java기반의 절차적 애플리케이션인 JAVA 프로파일(ICSP-J)과 웹 기반의 선언적 애플리케이션인 웹 프로파일(ICSP-HTML)로 분류됩니다.
Java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의 예로는 Java Byte Code로 컴파일 된 JavaTV Xlet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며, 웹 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의 예는 XHTML markup과 script로 구성된 문서를 들 수 있습니다.
IPTV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환경은 마찬가지로 Java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과 웹 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으로 분류됩니다. Java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은 IPTV 미들웨어 표준에서 정의한 자바 API를 구현한 Java Virtual Machine이며, 웹 프로파일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은 IPTV 미들웨어 표준에서 정의한 브라우저 API를 지원하는 XHTML 브라우저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청자는 IPTV 미들웨어가 탑재된 IPTV STB을 이용하여 IPTV 사업자가 제공하는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