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시험인증이란

SW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만들어졌는지, 명세서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결함이 있는지, 결함을 유발할 요인이 있는지 등을 여러 측면(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상호운용성, 이식성 등)에서 평가하여 SW품질을 확인하고 제고하기 위한 목적의 다양한 활동을 말합니다.
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는 국내 최초 국가공인 SW 시험인증기관(2000년~)으로서 국산 SW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SW 시험, 인증, 평가,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SW산업 활성화를 위해 SW 중소기업 지원, 우수SW 발굴·홍보, 신규 SW평가 기술 연구 및 보급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SW시험 및 품질 확보 왜 중요한가요?
  • 비용/시간 등 자원 절감
    SW품질 확보 활동은 비용과 시간을 추가로 들여야 되는 선택적 ‘부담’이 아니라,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켜주는 필수 활동입니다. 실제로 초기 기획 단계부터 품질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개발 기간을 줄여주고 인건비, 결함수정비 등의 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며, 궁극적으로 낮은 실패 비용과 높은 납기 성과를 초래합니다.
  • 제3자 검증을 통한 객관성 확보
    세계적으로 4차 산업시대에 SW 역할과 비중이 증가되면서 SW품질이 중요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SW품질’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제3자 코드 인스펙션이 체화되어 있지만 국내 기업은 자사 코드를 제3자가 확인하는 것을 기피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또한, SW처럼 다차원의 복잡한 구조는 직접 개발했다 하더라도 문제점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제3자가 객관적인 시각에서 다양한 테스팅 기법을 이용하여 SW결함을 찾고 나아가 잠재 결함을 예방한다면 SW품질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국내 SW시장 활성화
    국산 SW 수준이 글로벌 SW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많이 향상되었지만, 일부에서는 여전히 국산 제품 기피, 무조건적인 외산 제품 선호 사상 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국산 SW가 외산 SW보다 기능, 성능 등의 품질면에서 우수함을 시험인증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우수 품질의 국산 SW를 개발(발굴)하고 보급한다면 국산 SW시장 활성화는 물론이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수출 경쟁력 향상
    국내 SW 시장 규모는 글로벌 SW 시장의 1% 내외로 아주 제한적입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을 통해 신규 시장을 확보하고 돌파구를 찾으려 노력합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SW품질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SW품질 확보를 기본으로 수출국의 언어·문화·컴퓨팅 환경을 고려한 현지화(Localization)가 잘 된 제품만이 해외 진출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