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월드DMB포럼과 양해각서(MoU) 체결
작성일 : 조회 : 8,074

 TTA, 월드DMB포럼과 양해각서(MoU) 체결
- DMB의 국제표준화협력 및 공동마케팅 전개키로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 회장 김원식)은 지난 6월 13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제57차 월드DMB포럼 운영위원회(Steering Board)에서 TTA와 월드DMB포럼 간에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TTA는 본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DMB 관련 기술의 국제표준 제정 작업을 위한 공식적인 협력체제가 구축되었고 국내 지상파 DMB 기술의 우수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월드DMB포럼은 DMB 분야의 유럽 표준 제정과 관련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단체로서 2005년 TTA의 지상파DMB표준(TTAS.KO-07.0026)의 유럽표준(ETSI)화 때부터 TTA와 협력해왔고 이후 줄곧 DMB미들웨어 표준 등에 있어서 상호 협력을 진행해왔다.

 한편, 2006년 말 경부터 BBC를 비롯한 일부 월드DMB포럼 회원사는 기존의 DMB 오디오서비스와는 다른 방식인 2세대 DAB(DAB+) 규격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지상파 DMB표준이 반영되어 있는 ETSI 표준(ETSI TS 102 428 V1.1.1)에 추가 할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2세대 DAB(DAB+)규격이 추가되면 DMB 서비스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 될 소지가 있어 TTA와 월드DMB포럼 간에 이해관계조정이 필요케 되었다.

 이에 TTA는 이번 월드DMB포럼 운영위원회에 TTA 지상파DMB국제표준화 실무반(의장; 서울시립대 김용한 교수)을 중심으로 대표단을 구성 파견하여 대응함으로써 월드DMB포럼은 ETSI표준 개정 없이 2세대 DAB(DAB+)와 DMB를 각각 라디오 및 비디오 서비스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수준으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아울러, TTA는 금번 월드DMB포럼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DMB의 세계적인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협력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설명자료] 월드DMB포럼(의장; Quintin Howard)

 

BBC, Microsoft, Sony, JVC, Panasonic, 후지쯔 등 DAB/DMB 관련 세계 굴지의 회사 및 ITU, ETSI, EBU 등 국제표준화기구 등 100여 기관이 회원사가 참여 중에 있으며, Eureka-147에 기반한 DAB /DMB 서비스의 홍보와 보급 업무를 하고 있고 표준화회의를 통해 WorldDAB 포럼이 사용할 표준을 결정하고 이를 ETSI로 표준화하는 등 DAB/DMB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포럼이다. 한편, 본 포럼에 한국에서는 TTA, ETRI, 삼성전자, LGE, KBS 등이 회원사로 활동 중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