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제주도와 ICT 표준기술 세미나 개최
작성일 : 조회 : 1,699

- 제주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에 ICT 표준이 힘을 모으다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 이하 ‘TTA’)는 5월 25일부터 26일까지 “제주 ICT Standard Insight* (이하 ‘ISI’)“을 TTA 유튜브 채널 (Standards TTA)을 통해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 지역별 특화(전략) 산업과 ICT 표준을 활용 연계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ICT 관련 지역 산·학·연 협력을 추진하는 지역맞춤형 ICT 표준 확산 프로그램 

  ㅇ TTA와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작년 ‘스마트 시티’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며, 올해는 ‘디지털 트윈** ’을 주제로 한다.
   **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의미.

  ㅇ 제주도는 환경·안전·교통·에너지·도시계획 등 각종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다양한 현안을 해결하고 과학적인 행정정책을 펼치기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 이번 행사는 제주도만의 독창성과 다양성이 내재된 ‘디지털 트윈 기반 플랫폼’ 구축에 ICT 표준을 접목함으로써, 개발과 보존 사이의 사회적 갈등 해결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의 ICT 표준화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될 것이다. 

  ㅇ 25일(1일차)에는, ▲제주도 디지털 트윈 추진현황, ▲디지털 트윈 K-로드맵, ▲디지털 트윈 표준화 현황 및 ▲국가시범도시(스마트 시티)에서 디지털 트윈 서비스 등을 살펴보고 

  ㅇ 26일(2일차)에는, ‘TTA 중소·중견기업 대상 표준화 및 시험인증 서비스 소개’를 시작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 동향, ▲민간 표준 협력체인 디지털트윈 포럼 소개 등 국토연구원, LX한국국토정보공사, IITP, KAIST 및 이에이트 등 국내 ICT 산업계 리더 및 표준 전문가들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 TTA 최영해 회장은 “디지털 세상으로 전환하는데 있어 ICT 표준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제주 컨퍼런스가 첨단 ICT 표준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을 가속화하여 스마트 제주 아일랜드 실현을 앞당기는 지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