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데이터 플랫폼 간 연결과 융합을 위한 표준화 전략 발표회 개최
작성일 : 조회 : 1,102

“디지털 플랫폼 실현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간 연계, 표준으로 해결한다.”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 이하 TTA)는 12월 6일 판교 메리어트 호텔에서 10개 기관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플랫폼 표준 전략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디지털 플랫폼 정부’ 수립의 핵심 키워드로 데이터 표준화가 부각됨에 따라, TTA는 데이터 관련 분야의 국내외 정책·기술개발·표준화 동향을 분석하고 핵심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을 연구하였으며, 

  ㅇ 이번 발표회를 통해 공공·민간 데이터 플랫폼의 연계 및 활성화를 위한 표준화 전략을 소개하고 데이터 플랫폼 간 검색 및 연계 시연을 통해 표준 기반으로 데이터 플랫폼 간의 연계가 가능함을 실증적으로 보여 줄 계획이다.

□  TTA는 데이터 관련 국내외 정책·R&D·표준 현황에 대한 트렌드 조사를 통해 핵심 키워드로 △데이터 플랫폼 △AI학습용 데이터 △기계가독형(Machine readable)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표준 관점에서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심층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ㅇ 전문가 심층 분석으로는 빅데이터 플랫폼의 표준 적용 사례와  OID (객체식별자)를 활용한 데이터 분류 및 이력관리 방안에 관해 설명하고, AI 학습용 데이터 플랫폼 현황과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ㅇ 또한, 문서 데이터의 기계 판독화를 위한 관련 기술과 표준을 설명하고 정부 문서를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  아울러, 데이터 포탈 간 연계 및 활성화를 위한 표준화 전략을 소개하고 TTA 단체표준을 기반으로 구현한 16개 정부·지자체 데이터 플랫폼의 검색 및 연계 시연을 할 예정이다.

  ㅇ 시연을 주관하는 중앙대 김학래 교수는 2021년 데이터 플랫폼의 메타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맵 어휘 표준(TTAK.KO-10.1291)’을 TTA 단체표준으로 완료한 바 있으며,

  ㅇ 이 표준을 기반으로 구현된 시스템 시연을 통해 데이터 플랫폼 간 검색 및 연계가 가능함을 보여 줄 계획이다.

□  TTA 최영해 회장은 “데이터 플랫폼 간 융합·연계를 통한 혁신 서비스 개발에 있어 핵심이 표준이다”라고 강조하며 “TTA는 앞으로 디지털 플랫폼 실현을 위한 데이터 표준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