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제공
작성일 : 조회 : 1,684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최영해 회장, 이하 TTA)는 인공지능 신뢰성 인식 확산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ㅇ 인공지능이 全 산업에 걸쳐 활용되고, 기술‧서비스 혁신을 촉발하고 있으나, 예상치 못한 사회‧윤리적 이슈 및 위험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ㅇ 이에, 과기정통부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현전략’(‘21.5)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TTA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 기반 마련과 기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ㅇ 특히, 올해 2월에 TTA는 기업‧기관의 실무자가 참고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안내서(안)’를 공개하였으며,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 또는 운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이슈 및 위험 발생 요소를 사전 진단하고 개선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추진한다.

□ 이번 컨설팅은 자율주행, 의료, 챗봇 분야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1개 제품‧서비스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ㅇ 신청 기간은 8월 1일(월)부터 19일(금)까지이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 또는 TTA 홈페이지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TTA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접수된 신청서를 토대로 ▲ 기업 적극성 ▲ 제품‧서비스 관련성 ▲ 진단 수행 여건 ▲ 결과 활용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ㅇ 컨설팅은 무료로 진행되며, 선정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신뢰성 교육, 진단 및 개선방안 제안 등 분야별 맞춤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신뢰성 확보 활동이 가능하도록 제품‧서비스 맞춤형 요구사항과 검증 항목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TTA 최영해 회장은 “인공지능 신뢰성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이번 컨설팅은 신뢰성에 관심 있는 국내 인공지능 기업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의 신뢰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기관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