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TTA, ‘AI신뢰성센터’본격 가동
작성일 : 조회 : 596

- AX 시대, AI 신뢰성 확보와 글로벌 표준개발 주도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는 2월 1일(목) 인공지능(AI)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정보통신기술(ICT) 표준화와 소프트웨어(SW) 시험인증 분야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TTA가 우리나라 ICT 분야의 글로벌 표준  시험·인증의 선도기관으로서 AI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시험인증 역할을 강화하고, 글로벌 표준개발의 주도적 역할 수행  국제협력 강화에 중점을 뒀다.


 먼저, AI융합시험연구소  ▲AI신뢰성센터를 신설하여 안전하고 신뢰할  있는 AI 활용을 위한 AI 신뢰성 정책연구와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국제 표준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둘째, 표준화본부  ▲표준성과센터와 글로벌표준협력센터를 신설하여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  연구개발을 표준과 연계 강화하고,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글로벌 표준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주요 표준 선진국  신흥국과 양자‧다자  표준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디지털 혁신 기술(인공지능, 데이터, 양자정보통신 등)에 대한 국제 표준화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SW시험인증연구소  ▲글로벌SW융합인증팀을 신설하여 주요 SW수출국 대상 전문 시험·컨설팅을 통해 우리 SW기업의 글로벌 품질 경쟁력 확보와 해외 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그동안 TTA는 초거대 AI 기반의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지원을 위한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자격을 획득(’23.7)하고, AI개발안내서(6종)  디지털 기술 표준화 전략(’23.11) 개발·보급, AI 신뢰성 검·인증 서비스와 디지털 혁신기술 분야 국내·외 표준 제·개정 등을 추진하였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TTA가 AI와 SW가 일상에 스며든 AX(AI transformation) 시대에 국가 미래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적극 도울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TTA 손승현 회장은 “안전하고 신뢰할  있는 AI 기술 활용과 국제 표준화를 위한 주도적 활동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면서, “조직개편을 통해 우리 기업이 국제적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해외시장 진출할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